대한비과학회 회원님께,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를 해주시는 여러 회원님들의 성원에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대한비과학회 학술심포지엄은 진료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최신 의료지식과 정보를 회원 분들에게 제공해 드리기 위하여 2005년부터 2년마다 개최되고 있으며, 2019년에 제8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Rhinology: Pioneers in Research & Innovations in Practice”라는 주제를 토대로 비과 영역의 임상과 기초연구에 대한 최신 지견과 각종 질환의 주요 검사와 치료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올해 처음 시도되는 비과학회 학술상 수상자의 특강과 연구재단 과제 수혜자의 연구 관련 발표 시간을 준비하였고 최근에 모든 의료인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생각되는 인공의료지능과 의료 정보 빅데이터 관련 특강이 진행되고 비과 의사들의 환자의 진료에 도움이 될 새로운 치료 개념에 대해 배워 보고 진료에 응용할 수 있는 강의로 구성된 세션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 미래의 의료 기술 (유전자치료, 마이크로바이옴, Organ on a chip)과 비부비동염, 수면무호흡증, 알레르기 비염환자에 대한 personalized medicine에 대해 국내외 해당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초청하여 특강을 준비하였으며 개원가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있어서의 양압기 치료에 대한 세션과 수술 이외에 비과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여러 옵션에 대한 설명과 소개를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Young rhinologist 들의 발표 세션을 준비하여 앞으로 최고 specialist를 꿈꾸는 젊은 비과 의사들이 여러 선생님들 앞에서 본인들이 열심히 하고 있는 진료와 연구 내용에 대해 발표 드리고 조언을 받는 시간과 비과학회 연구회에서 준비한 미니심포지엄도 마련하였습니다.
제 8차 대한비과학회 학술심포지엄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성황리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을 드리고 개원의 선생님들께도 본 심포지엄이 진료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학회 발전을 위한 도움과 격려에 감사를 드리며, 7월에 뵙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5월
대한비과학회 회장 김성완